MY MENU

공지사항

제목

2021년 한국인문사회과학회 후기(가을) 학술대회 발표 신청 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8.12
첨부파일1
조회수
410
내용


회원 여러분그동안 안녕하셨는지요?


본회 후기(가을학술대회 일정을 공지하고발표 신청 방식을 안내해 드립니다.


▢ 주제: ‘저물녘의 대학돌아봄과 내다봄


 취지문

  ‘벚꽃 피는 순서대로 망한다는 자조 섞인 우려는 이제 옛말이 되었다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대학 정원 미달이 현실화하면서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대학 대부분이 한꺼번에 존립 위기에 처했다대학 안팎에서 생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대학의 존재 목적과 사명에 대한 논의와 성찰은 뒷전으로 밀려나 버렸다얼이 빠진 인간을 좀비라고 부르는데대학이 존재 근거와 이상을 저버리고도 생존했다면 그것을 대학으로 불러야 할까?

  모든 위기 담론이 그렇듯이 대학의 위기도 오래된 논의이다다만 그 위기를 운위하는 주체의 의도와 목적에 따라다니기만 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교육부경제계대학의 여러 구성 세력 등이 저마다 위기라고 외치면서 전가의 보도처럼 대학의 공적 의무를 나열했지만그것은 결국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이었을 뿐 학문과 교육 측면에서 근원적인 성찰을 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었다과연 우리 대학은 막스 베버가 말한 직업으로서의 학문을 실천하고 있는가뒤르케임이 요청한 시민적 도덕 교육에 응답하고 있는가?

  일찍이 우리 학회는 오늘의 우리 대학반성과 개혁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열었고(1993년 5월 25), 그 결과를 현상과인식』 17권 1호에 실었다. 1981년과 1984년에는 한국 대학의 풍토를 성찰하는 특집호를 묶어내기도 했다대학의 전성기에 이미 한국 대학의 상태를 비판적으로 성찰했던 그 학술사적 전통에 기대어이제 우리는 오늘 대학의 위기 그 밑뿌리를 다양한 학문 분과에서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일시: 2021년 11월 13(오후 1~6.

 

▢ 장소: ZOOM 예정. (방역상황 개선시 오프라인 개최 전환)


▢ 발표 신청 안내

  - 첨부한 주제발표 신청서를 작성하여아래 이메일 주소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신청 기한: 2021년 8월 29()까지

  - 보낼 곳futurius@sookmyung.ac.kr

  - 문의이황직(학술이사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